전자납부번호 납부 취소 가능한가요? | 취소 절차 및 조건 총정리

전자납부번호로 납부했는데 실수로 납부하거나 이중 납부했다면 취소가 가능한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. 2025년 기준, 전자납부번호를 통한 납부 취소 가능 여부와 함께 취소 절차 및 조건을 정확히 정리해드립니다.

1. 전자납부번호 납부 취소 가능 여부

전자납부번호로 납부한 후 단순 취소는 불가능하며, 아래 두 가지 방법만 가능합니다.

  • 이중 납부 → 과오납 환불 신청
  • 고지서 오류 → 해당 기관 민원 접수 후 환급 처리

즉시 취소 버튼은 없고, 납부 후 환불 형태로 처리됩니다.

2. 납부 취소 가능한 조건

상황 취소 가능 여부 처리 방법
이중 납부 가능 기관별 환급 신청
잘못된 고지서 납부 조건부 가능 고지기관 민원접수 후 심사
납부 후 단순 변심 불가 불인정 (법적 효력 발생)
기한 경과 후 납부 취소 불가 가산세 포함 납부 인정됨

3. 기관별 환불 신청 절차

  • 위택스: [과오납 환급] 메뉴 → 신청서 작성 → 계좌입력
  • 홈택스: [환급 신청] → 국세환급금 조회 → 신청
  • 경찰청 이파인: 관할 경찰서 또는 민원실 문의
  • 건강보험공단: 고객센터(1577-1000) 문의 후 서면신청

환불신청절차를 통해 세부 조건을 꼭 확인하세요.

4. 카드 납부 취소 가능한가요?

카드 결제는 카드사 결제 완료와 동시에 취소가 불가하며, 환불 처리 시에도 카드 취소가 아닌 계좌 환급 방식으로 진행됩니다.

  • 납부 후 카드사 앱에 승인내역 표시됨
  • 환불 신청 시, 해당 금액은 카드 취소가 아닌 별도 계좌로 입금

아래에서 카드납부 환불 사례도 확인해보세요!

카드납부환불은 고객센터 접수 후 처리됩니다.

전자납부번호 납부는 법적 효력이 즉시 발생되므로, 반드시 고지서와 금액, 납부처를 정확히 확인한 후 납부하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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