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자납부번호 세금 계산서 발급 방법 | 홈택스에서 출력하는 법

전자납부번호로 세금을 납부한 후 세금계산서 또는 납부 영수증이 필요하신가요? 2025년 현재,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전자납부 이력에 따라 납부영수증, 세금계산서, 전자세금계산서 형태로 출력이 가능합니다. 아래에서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출력 절차를 정리해드릴게요.

1.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한 항목

  • 종합소득세, 부가가치세, 원천세 등 국세 납부 건
  • 전자납부번호로 납부한 건은 자동 등록됨
  • 사업자등록번호 기준으로 세금계산서 발급

2. 세금계산서 출력 절차 (홈택스)

  1. 홈택스 접속 → 로그인
  2. [조회/발급] 메뉴 클릭
  3. [납부내역조회] → [전자납부내역조회]
  4. 전자납부번호로 납부한 세금 항목 선택
  5. [영수증 출력] 또는 [납부확인서 발급] 클릭
  6. 출력 시 세금계산서 형식(PDF 또는 인쇄) 제공

사업자가 국세 납부한 경우 공제용으로 활용 가능

3. 전자세금계산서 확인 경로

  • [전자세금계산서] → [발급내역조회]
  • 납세자의 공인인증 또는 공동인증 필요
  • 건별 상세보기 → 세금계산서 보기 → 출력

홈택스전자세금계산서 항목별 출력 가이드를 확인하세요.

4. 출력 가능한 문서 유형

  • 전자납부 영수증 (세금계산서 형식 아님)
  • 납부확인서 (제출용)
  • 세금계산서 (사업자만 해당)

개인은 납부 확인서로 대체 가능 / 사업자는 세금계산서로 출력

아래에서 지방세 납부 확인서 출력 방법도 확인해보세요!

지방세납부확인서는 위택스에서 별도 출력 가능

전자납부번호를 통해 납부한 기록은 자동으로 홈택스에 저장되므로, 로그인만 하면 과거 모든 납부 내역의 영수증 및 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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