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보험증 재발급은 분실, 훼손 시 모바일 앱에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2025년 기준, 건강보험증 모바일 출력이 가능해지면서 병원·약국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꿀팁을 정리해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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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1. 건강보험증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
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건강보험증 재발급이 필요합니다.
- 카드 분실 또는 훼손
- 이름 또는 주민번호 변경
- 건강보험 자격 변동
- 사진 또는 주소 정보 변경
2.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(건강보험 앱)
‘The건강보험’ 또는 ‘건강보험앱(NHIS)’을 통해 모바일로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- 앱 설치 후 로그인 (간편인증 or 공동인증서)
- 메인화면 → 모바일 건강보험증 메뉴 클릭
- 본인인증 후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
- 모바일 화면에서 즉시 확인 가능
- PDF 또는 캡처로 병원 제출 가능
3. 모바일 건강보험증 출력 방법
모바일에서 건강보험증을 출력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.
- 앱 내 ‘PDF 저장’ 버튼 클릭
- 저장된 PDF를 USB 또는 이메일로 PC로 전송
- 가정용 프린터 또는 병원 프린터에서 출력 가능
- 정부24에서도 ‘증명서 재출력’ 가능
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!
4. 오프라인 재발급 신청 절차
신청처 | 필요서류 | 수령방법 | 소요기간 |
---|---|---|---|
건강보험공단 지사 | 신분증 | 현장 즉시 발급 | 즉시 |
전화 신청(1577-1000) | 본인 확인 후 우편 발송 | 등기 수령 | 3~5일 |
정부24 홈페이지 | 공동인증서 로그인 | PDF 출력 | 즉시 |
5. 건강보험증 재발급 유의사항
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병원, 약국, 보건소에서 모두 인정되지만, 인쇄된 종이형은 유효기간 내 사용해야 합니다.
-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별도 재발급 없이 지속 사용 가능
- PC 출력을 원하는 경우 공단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활용
- 타인 대리발급은 위임장과 가족관계증명서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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